판서 수업과 개별 수업의 장점과 단점
1. 판서 수업
제일 이상적인 수업은 30명 이내의 동일적인 학생들이 강사의 판서 수업을 이해하고 질문이나 토론을 진행한 후 테스트를 보고 자기 위치를 파악하는 수업일 것입니다. 그러나 사교육의 특성상 토론이나 질문답변이 여유롭게 진행되기는 힘들기 때문에 현실적으로는 제일 잘하는 학생들의 수준에 맞춰 수업이 진행될 것입니다. 제일 위의 그룹에 속해 있는 이 학생들은 다소 버거운 선행 진도도 제대로 설명을 들으면 이해하고, 성실하게 숙제를 해오기 때문에 차근차근 쌓아나갈 것입니다. 중학교 때 고등부 과정 전체를 다 섭렵하고 고등학교 때는 여유를 가지고 내신 및 수능 대비를 하게 될 이 학생들은 사실은 학년 별로 10%에 훨씬 못 미칠 것입니다.
반면 상당한 비율의 학생들은 스스로는 판서 수업을 따라간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단원별 제일 핵심이 되는 부분(화룡점정 같은 역할을 하는 개념들과 문제들)은 잘 이해하지 못한 채로 진도가 누적되게 됩니다. 선행 진도의 경우 사실상 대다수의 아이들에게는 따라가기 벅찬 수준의 수업을 충분히 이해하고 다지는 시간을 가지지 못한 채로 꾸역꾸역 따라가게 됩니다. 사실 이 정도로 따라갈 수 있는 학생들이라면 자기 학년 과정에서는 상위권에 속해 있을 것이기 때문에 이해도가 높은 편에 속합니다. 이렇게 되면 사실상 1회독이나 2회독을 할 때는 무슨 뜻인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파편적으로 이해하게 되는데, 결국은 자기 학년 내신 때까지 여러 회독을 한 이후에야 제대로 이해하게 됩니다. 최근 점점 더 빨라지고 있는 선행 진도로 인해 5-10회독이 당연한 듯이 회자되고 있는 것은 우려스럽습니다. 여러 번 돌더라도 핵심 개념에 대한 심도 깊은 이해와 문제 훈련 없이 여러 번 도는 것은 결국 실력 향상이 아니라 시간 낭비를 한 셈이기 때문입니다. 결국 제학년 내신을 거쳐야 해당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고 문제 풀이 연습을 완성하게 됩니다.
그래서 이 그룹에 속하는 학생들 중 일부의 학생들은 과외나 클리닉 수업과 병행하면서 구멍을 메꾸고자 합니다. 아니면 수강반 수준을 좀더 낮춰 학생의 상태를 다소 여유있게 해줄 수 있습니다. 이런 학생들에게 중요한 것은 많이 어렵지는 않고 다소 어렵기는 하지만 꼭 알아야 하는 개념들과 문제들을 확실히 짚고 넘어가는 태도를 기르는 것입니다. 아는 것 중심으로만 숙제하는 습관으로 인해 실질적인 능력 향상이 안 되는 부분을 개선해야 하는 것이지요. 또한 잘 이해 안 되는 부분이 있을 때 좀더 적극적인 태도를 지닐 수 있게끔 습관을 잡는다는 의미도 있습니다. 많은 학생들이 능력을 뛰어넘는 버거운 선행으로 인해 주눅들어 있고 수동적인 공부 태도를 습관화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사실상 수강을 중단해야 할 정도로 거의 못 따라가는 학생들의 비율도 꽤 될 것입니다. 혹시 판서 수업을 바로바로 이해하고 문제에 적용하는 능력에는 모자람이 없다면 반의 수준을 조절하여 최대한 효율적으로 따라갈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소한 30%는 되리라 생각하는 이 학생들 중 상당수는 판서 수업에서 개념 이해부터 문제 풀이 적용까지 잘 할 수 있는 스타일의 학생들은 드물 것이기 때문에 이 학생들은 과외나 개별 진도 학원에서 수업하는 것이 맞을 것입니다. 개인 지도를 받으면서 훈련을 쌓아나가다 보면 어느 정도 시일이 경과한 후에는 판서 수업을 이해할 수 있게 향상되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학령 인구 감소와 학습 양극화 현상이 심해져서 30명 이하의 소규모 수업을 진행하는 학원이나 수업이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수능 수업만 해도 200-300명씩 진행하고, 내신 수업이라 할지라도 고등부의 경우 100명씩 진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상적이라고 여겨지는 소규모의 판서 수업을 찾기가 어려워졌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판서 수업을 진행했던 많은 강사들이 개별 진도로 전환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2. 개별 진도 수업
판서 수업이 맞지 않거나 판서 수업에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고자 할 때, 아니면 개별 진도로 특별한 부분을 원할 때, 학생에게 맞는 과외를 할 수 있다면 그 또한 이상적일 것입니다. 하지만 현실은 잘 맞는 과외 선생님을 구하기 힘들다거나 과외비가 부담된다거나, 과외 시간이 학원에 비해서는 짧아 테스트 기회가 거의 없어진다거나 하는 단점들로 인해 개별 진도 수업을 진행하는 학원을 찾게 됩니다. 하지만 이런 학원은 약속과는 달리 잘못하면 방치되어 실질적인 지도를 못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원하는 목적을 개별 진도 수업을 통해 달성하려면, 학생의 상태에 대한 정확한 파악에 근거하여 매우 성의 있고 노련하게 지도해야 합니다. 테스트와 맞춤형 문제들을 매번 선별해서 수업에 반영해야 합니다. 나아가 학부모와 학생, 학원의 상호 소통으로 선순한을 이루어야 만족할 만한 수업의 축적으로 수학 실력의 향상과 안정적인 성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우리 학원의 경우 2명의 강사가 강의 중심과 관리 중심의 이원화된 체제로 학생들을 가르쳐 최대한 효율적인 수업을 지향하고 있습니다.